2024년 11월 8일부터 중국 여행을 준비할 때 중국 비자 신청이 필요 없어집니다. 외교부는 중국이 11월 8일부터 한국을 포함한 9개국을 대상으로 중국 무비자 여행을 허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동안 한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들에 우호적이지 않았던 중국이 갑자기 무비자 여행을 허가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목차
1. 중국 무비자 여행 허가한 이유
2. 중국 여행에 대한 부정적 시각
3. 중국 여행 인기 도시 BEST 10
1. 중국 무비자 여행 허가한 이유
갑작스러운 중국 무비자 여행 허가 이유는 현재 중국이 극심한 내수 부진해 시달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은 팬데믹 이후 급격한 인플레이션으로 금리를 인상했습니다.
그 결과 인플레이션을 잡는 데는 성공했지만, 더 큰 문제가 생겼습니다. 적절한 타이밍에 금리를 내리지 못해 디플레이션이 발생했기 때문이죠.
중국은 세계의 공장이라고 불릴 만큼 생산력이 어마어마한 나라입니다. 생산보다 많은 소비를 하는 미국과는 정반대의 성향을 가지고 있죠. 때문에 중국은 미국만큼 고금리를 오래 유지할 수 없었죠.
미국은 이제야 금리를 내리기 시작했지만, 중국은 이미 한참 전부터 내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디플레이션을 막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중국의 이번 무비자 여행 허가는 내수 시장에서 다 소비하지 못하는 상품들을 여행객을 통해 소비함으로써 내수 시장을 활성화시키려는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중국 여행에 대한 부정적 시각
최근 중국 여행지를 소개하는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이 늘어나면서 중국 여행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중국 여행을 계획하는 일반 여행객들도 자연스럽게 증가하고 있는데요.
일부 누리꾼들은 이렇게 증가하는 중국 여행 소개 유튜버들과 일반 여행객들에게 부정적인 시각을 보내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그리고 현대에도 한국에 우호적이지 않은 국가인 중국에 여행을 가서 외화를 소비하는 것을 지적한 것입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시각은 여행 유튜버 캡틴 따거가 중국 외교부에게 돈을 받고 티베트 여행을 떠났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본격화되었습니다.
실제로 캡틴 따거가 중국 외교부에게 돈을 받았는지는 아직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해당 논란이 중국 여행에 대한 부정적 시각의 트리거가 되기에는 충분했습니다.
물론 여행을 떠나는 것은 개인의 자유이기 때문에 타인이 부정적으로 바라본다고 해서 영향을 받을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각도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으면 혹시 발생할지 모를 일에 대비할 수 있으니 알아두셔서 나쁠 건 없다는 생각에 전달해 드립니다.
3. 중국 여행 인기 도시 BEST 10
중국의 빅데이터 플랫폼 어우웨이가 발표한 2023년 통계에 따르면, 중국 여행 인기 도시 BEST 10은 다음과 같습니다.
- 쯔보
- 시안
- 상하이
- 청두
- 충칭
- 베이징
- 난징
- 쑤저우
- 광저우
- 선전
흔히 알려진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가 1~3등을 차지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쯔보, 시안이 각 1, 2위를 차지했는데요. 이를 통해 중국 여행객들이 원하는 장소는 '유명한 도시'가 아닌 '흔하지 않은 도시'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쯔보, 시안은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에 비해 발전이 덜 된 곳으로 본인의 여행 스타일과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행을 계획하는 단계에서 유튜브, 블로그 등의 매체를 통해 충분히 알아보실 것을 권합니다.
혼자서 떠나는 중국 여행이 불안하신 분들은 여행사에서 제공하는 투어 상품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이리얼트립은 한국어 가이드가 동행하는 다양한 중국 여행 투어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만리장성 중 가장 아름답기로 소문난 '사마대장성', 1300년 전통의 운치 있는 수향마을 '우전' 투어 등 중국 투어에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이 포스팅은 마이리얼트립 파트너 활동의 일환으로, 구매 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습니다"
댓글